국방 R&D 변화

과학기술로 승부하는 세계 일류 국방과학연구소 입니다.

국방 R&D 변화

ADD R&D 미래비전

국방R&D의 변화와
ADD R&D 미래비전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위한 강한 안보와 책임 국방

2017년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국정기조로 삼고 5대 국정목표 중 하나를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로 정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3대 국정전략 중 하나로 강한 안보와 책임국방을 꼽았다. 아울러 이러한 청사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였다.

도전적·혁신적 국방R&D로의 시작

지난 2018년 국방부는 군 구조와 국방운영, 병영문화, 방위사업 분야에 대한 개혁안 수립을 완료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기본방향을 「국방개혁2.0」에 담고 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스마트 국방, 디지털 강군을 구현하여 병력감축 및 병 복무기간 단축에 따른 전투력 저하 방지와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 등을 구현하려 한다.

「국방개혁2.0」에 맞춰 2020년 국방R&D 분야의 혁신을 촉진하는 「국방과학기술 혁신촉진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그동안 무기 획득 수단으로만 인식되던 국방R&D를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개발 체제로 전환하고 개방과 협업을 통해 국방과학기술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법안이다. 이 법안에는 무기체계 소요와 무관하게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국방과학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무기체계 소요를 도출하는 방식(Tech. Push)의 기술개발 과제를 활성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국방과학연구소의 연구방향도 도전적·혁신적 국방R&D로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첨단과학기술을 통한 자주국방의 새 걸음

한국전쟁 직후 세계 최빈국이었던 대한민국은 2020년 현재 세계 굴지의 과학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최첨단 국가로 변모했다.
우리의 국방과학기술 역시 국방과학연구소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였다.
하지만 탈냉전 이후 세계질서가 다극화 되고 비국가적, 초국가적 위험 요인이 증가하여 안보환경은 점점 더 불확실해 지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과 5G통신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첨단과학기술을 바탕으로 과거에는 상상 속에만 존재하던 모습들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군사 분야 역시 첨단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전장인 육·해·공을 넘어 우주와 사이버 등 새로운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정부 정책 및 새로운 법체계 안에서 우리 안보상황과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첨단국방과학기술에 의한 미래전장 예측을 통해 「ADD R&D 미래비전」을 수립했다.

우리국방, 우리과학의 힘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