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무인기 대응할 광섬유 레이저 개발 발판 다져, 작성일, 조회수 , 게시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무인기 대응할 광섬유 레이저 개발 발판 다져
작성일2021-05-25조회수495


국방과학연구소, 무인기 대응할 광섬유 레이저 개발 발판 다져 

- 대공무기에 적용할 고출력 광섬유 레이저 기술 국내 확보 -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 박종승)국내 최초로 파장제어 빔 결합기술을 통해 고품질 광섬유 레이저 발생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향후 레이저 대공무기체계에 적용 가능한 레이저 출력 증대 기술을 국내 기술력으로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ADD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방위사업청의 선도형 핵심기술사업을 통해 1 kW급 레이저 모듈에 파장제어 빔 결합 기술을 적용하여 다섯 개의 1 kW급 광섬유 레이저를 하나의 5 kW급 고품질 레이저로 구현하는 파장제어 빔 결합 광섬유 레이저 기술을 확보했다.


파장제어 빔 결합 기술은 각기 다른 파장을 가지는 다수의 레이저 광을 공기 중에서 굴절을 통해 다각도로 분산되는 것을 최소화하면서 직선 형태로 강한 세기를 갖고 뻗어나가는 하나의 빔으로 합치는 기술을 말한다.


ADD가 개발한 기술은 현재 대다수의 레이저 무기체계에 탑재가 용이한 광섬유 레이저를 활용함으로써 소형 경량화와 취급 및 유지보수에 유리하고, 무기체계로 개발될 시 드론이나 미사일 등 적의 대공위협을 방어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ADD는 향후 10년 이내에 레이저 무기 분야를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핵심부품 국산화 및 소형경량화 광섬유 레이저 기술 개발을 통해 수십 kW급 레이저와 수백 kW급 레이저를 개발하는데 연구를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 

첨부파일 ADD.jpg(37.1KB) [ADD] 국방과학연구소, 무인기 대응할 광섬유 레이저 개발 발판 다져.hwp(28KB)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