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식물성 오일로 친환경 바이오항공유를 대량 생산하다, 작성일, 조회수 , 게시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식물성 오일로 친환경 바이오항공유를 대량 생산하다
작성일2021-07-06조회수405


국방과학연구소, 식물성 오일로 친환경 바이오항공유를 대량 생산하다

 

- 국내 최초 연 5톤 규모로 제조 가능한 기술력 확보 -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 박종승)식물성 오일인 팜유(Palm oil)이용해 바이오항공유를 연 5톤 규모로 제조할 수 있는 제조기술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이는 16년부터 20년까지 4년간 핵심기술개발 연구를 통해 이루어낸 성과로 석유계 항공유에 비해 탄소배출량이 낮은 물성 오일을 원료로 하여 바이오 항공유를 대량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국내 최초로 확보했다.

 

ADD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서 제정한 탄소상쇄감축제도*21년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5톤 규모의 바이오항공유로 제조하기 위해 필요한 식물성 오일의 탈산소 반응, 분해 및 구조전환 반응용 고체촉매 개선 및 반응기술을 개발했다.

* 탄소상쇄감축제도 : 각국의 항공사가 2020년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온실가스 상쇄의무량을 할당받아 탄소배출권을 구매하거나 바이오항공유를 사용해야 하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규정

 

ADD는 식물성 오일의 연료 저고온 분무특성, 기초 연소특성, 연소효율을 석유계 항공유와 비교하고 군용 터빈엔진 적용시험을 실시하여 바이오항공유가 대체연료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ADD가 이번에 개발한 바이오항공유 대량 제조 및 시험평가기술은 향후 바이오항공유를 항공산업용 민수터빈엔진에 적용 시 필요한 조건 검증용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기존 엔진의 운전조건과 하드웨어 구조 등의 변경 없이도 바이오항공유가 기존 석유계 항공유를 대체하는 과정을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기술은 국내의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결실을 맺은 성과로 석유 대체 에너지원 자립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 에너지원을 확보한 성과로 국가 차원의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첨부파일 ADD.jpg(37.1KB) [ADD]국방과학연구소, 식물성 오일로 친환경 바이오항공유를 대량 생산하다.hwp(28KB)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