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무인기, 더 가볍게 ‘훨훨’… 이제 우리 손으로 핵심 항공소재 만든다, 작성일, 조회수 , 게시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무인기, 더 가볍게 ‘훨훨’… 이제 우리 손으로 핵심 항공소재 만든다
작성일2023-05-26조회수758


무인기
, 더 가볍게 훨훨

이제 우리 손으로 핵심 항공소재 만든다

- 국방과학연구소, 국산 탄소섬유 기반 항공복합소재 핵심기술 독자개발

- 일부 선진국 보유 기술 확보로 첨단 소재기술 자립화 및 무인기 성능 강화에 기여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 박종승)20206월부터 20235월까지 강철보다 강하고 알루미늄보다 가벼운 특성의 국산 탄소섬유를 첨단 항공복합소재로 탈바꿈시키는 핵심기술을 독자 개발하였다.
 * ADD: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탄소섬유 기반 항공복합소재는 기체를 경량화시킴으로써 무인항공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반드시 필요한 핵심소재다. 하지만, 일부 해외 선진국만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 무인기의 기체구조는 해외에 전적으로 의존해왔다.

 

실이나 천 형태의 탄소섬유가 카본 자전거 프레임과 같은 첨단 복합소재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중간 재료가 필요하다. ADD는 국산 탄소섬유를 기반으로 중간 재료인 프리프레그*를 제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내열/고인성 특성의 복합소재를 개발하였다.

     * 프리프레그 : 강화섬유에 에폭시 등의 수지를 함침시킨 시트 형태의 중간재 제품

   

항공기는 장기간 계속되는 압력과 진동에 노출되기 때문에 피로로 인한 손상에 강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ADD는 개발한 복합소재의 특성을 평가해 무인기 부품 기본 설계에 필요한 소재의 물성(강도, 강성, 인성)을 확보하고, 복합소재의 인성이 높게 발현되는 작용원리를 연구해 향후 양산단계에서 소재의 물성을 향상시키고 안정화시킬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번 국산 탄소섬유 기반 항공복합소재 기술 개발은 해외에 의존하던 소재를 국산화하는 기회를 마련한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국방 분야에서 국내 무인기 성능 및 운용개념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며, 관련 소재/기술의 민수 기술이전을 통해 우주/항공 산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첨부파일 ADD.jpg(36.12KB)
[국방과학연구소] 무인기,더 가볍게 훨훨...이제 우리 손으로 핵심 항공소재 만든다.hwp(169.5KB)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