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우주기술

군 위성통신체계-II

  • 군 위성통신체계-II_1
  • 군 위성통신체계-II_2

군 위성통신체계-II는 ANASIS 체계의 후속체계로 기동성, 신속성, 광역성이 강화된 전군 통신망이다. 평시에는 광, M/V 통신망과 병행 운용하고 우발상황과 전시에는 주 통신망으로 운용한다.

군 독자 위성으로 다양한 위성단말을 지원하며, 주파수 대역 확대와 고차 변조방식의 적용을 통해 전송용량을 증가시켰다. 또한 신규 단말의 개발을 통해 전술제대의 기동성을 향상시키고, 열악한 전파 환경에서도 우수한 통신 품질을 보장한다.

군 위성통신체계-II는 감시정찰, 지휘통제, 정밀타격 체계간 정보교환과 전술기동간 지휘통제를 보장하는 필수전력으로 우리 군의 성공적인 입체기동작전 수행을 보장하기 위해 현재 개발중이다.

MEDIA

군위성 통신체계-II는 36,000km 상공에 정지궤도에 위치한 최초의 군독자위성이다. 일정기간 무관제 자동위성이 가능하며 한반도 내 작전지역을 지원하는 한반도 빔과 한반도를 벗어난 광역지역을 지원하는 다중이동 빔을 운용하고 디지털중계기와 대전자전 중계기가 탑재된다. 군위성 통신체계-II는 운용능력과 효율면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끌어 냈다. 군이 독자적으로 위성을 감지하고 망을 관리하는 체계이다. 군 독자 위성은 한반도 빔과 함께 다중이동 빔을 운용한다. 다중이동 빔은 원거리에서도 위성단말의 최대전송속도를 지원 할 수 있도록 성능이 향상 되었다. 디지털 중계기를 적용하여 대역간 통신, 빔간통신, 부채널이득조정 등의 기능을 구현 하였다. 미래의 네트워크 중심전은 기동,화력과 더불어 네트워크의 비중이 점점 확대 되고 있다. 지리적으로 분산되고 단절된 부대나 무기체계들을 신속하고 안정적인 통신망으로 연결하고 군사력의 효율성과 보안성을 강구하는 시스템, 그리고 이를 뒷 받침하는 위성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시점이다. 이 와 같은 요구에 부응하여 국방과학연구소는 군위성 통신체계-II의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수 할 것이며 대한민국 군전력 강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