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September+October Vol. 192
과학DM

미사일과 로켓은
어떻게 달라요?

정리. 편집실, ChatGPT

미사일과 로켓은
어떻게 달라요?

낮에는 하늘이 더 높고 푸르게 보이고, 가을밤 별빛은 한층 더 선명하게 우리 곁에 다가옵니다. 별을 바라보는 어린이들의 눈동자에는 끝없는 호기심이 반짝이지요. 아이들의 질문은 마치 별자리처럼 다양하고 빛나는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국방과학연구소가 어린이 독자들이 던진 흥미로운 물음을 모았습니다.

Q.

미사일과 로켓은 다른 건가요?

효성초 1학년 정재우

A.

로켓은 ‘엔진을 이용해서 스스로 추진하는 탈것’을 말해요. 그래서 우주로 가는 우주로켓, 불꽃놀이에 쓰는 작은 로켓 다 포함되지요. 반면, 미사일은 ‘목표를 맞히기 위해 특별히 만든 로켓 무기’예요. 즉, 로켓이라는 큰 개념 속에 미사일이 들어 있는 거예요. 로켓은 사람이나 물건을 운반하기도 하지만, 미사일은 목표를 찾아가서 정확히 명중하는 게 특징이에요.

Q.

군인들 옷은 왜 초록색이나 갈색이에요?

원당초 1학년 노이안

A.

군인 옷은 숲이나 땅과 비슷한 색이에요. 이렇게 하면 멀리서 잘 보이지 않게 숨을 수 있지요. ‘위장 무늬’라고 해서 얼룩덜룩하게 만들어요. 적이 쉽게 찾지 못하도록 도와주는 거예요. 그래서 군인들이 더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답니다. 사막에서는 모래색, 겨울에는 하얀 눈 색 위장복을 입기도 해요

Q.

군사 장비도 계절과 온도에 영향을 받나요?

백석초 4학년 조현준

A.

기온이 낮아지면 배터리의 성능이 약해지고, 금속은 수축하면서 장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반대로 낮에 뜨거워지면 전자 장비가 과열될 위험도 있지요. 그래서 국방과학자들은 어떤 날씨든 군인들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에 강한 장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과제랍니다.

Q.

바닷물로 만든 전기로 어뢰가 움직인다고요?

안남초 4학년 김도한

A.

맞아요. 바닷물을 에너지의 재료로 사용하는 ‘해수 전지’라는 것이 있어요. 바닷물 속에는 소금이 녹아 있는데, 어뢰 속에 있는 금속 전극과 만나면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고, 전기가 생기는 거예요. 이 전기를 이용해서 어뢰의 모터가 돌고, 뒤쪽의 프로펠러가 물을 밀어내며 앞으로 나아가게 되는 거랍니다.

Q.

기관총은 어떻게 총알이 여러 발 나가나요?

상신초 2학년 전예은

A.

기관총이 총알을 여러 발 내보낼 수 있는 건 ‘자동 장치’ 덕분이에요. 총알이 발사되면, 그 힘으로 다음 총알을 밀어내고 장전하는 장치가 자동으로 움직여요. 그래서 사람이 다시 장전하지 않아도 연속으로 발사가 되는 거예요. 총알은 하나씩 넣는 게 아니라, 길게 이어진 탄 벨트 탄창에 많이 담겨 있어요.

Q.

군인 아저씨들이 사용하는 통신은 우리가 쓰는 것과 다른가요?

용산초 5학년 유채윤

A.

국방에서는 특별한 통신 기술을 사용합니다. 먼저 ‘위성통신’을 이용하면 인공위성이 전파를 받아 멀리 있는 군인에게 보내줄 수 있어요. 또한 ‘단파 무전기’ 같은 장비는 공기를 타고 멀리까지 퍼져서,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과도 통신할 수 있어요. ‘암호화 통신’도 아주 중요해요. 혹시라도 적이 엿들어도 내용을 알아볼 수 없도록 비밀 암호를 씌우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