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193 2025 November + December
Vol. 193 2025 November + December
국방과학연구소(소장 이건완)는 11월 8일 대전 동구 상소오토캠핑장에서 열린 ‘2025 Hello! 과학마을축제’에 참여해 국방과학기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날아라 에어로켓! 하늘로 우주로!’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로켓 발사의 과학 원리를 소개하고, 에어로켓을 직접 조립·발사하는 체험을 제공했다. 이 프로그램은 사전 신청과 현장 접수를 통해 회차별로 운영되었으며, 어린이와 가족 단위 방문객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끌었다.
축제는 ‘스페이스 오디세이! 과학탐험대’를 주제로, 캠핑과 과학 체험을 결합한 형식으로 진행됐다. 국방과학연구소를 포함한 21개 정부출연연구기관과 3개 대학이 참여해 총 34종의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ADD 관계자는 “아이들이 과학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국방과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과학 문화 행사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과학연구소(소장 이건완)는 11월 14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첨단산업연구단지에서 해양 무기체계 연구개발을 위한 ‘동해관’ 준공식을 개최했다.
동해관은 대지 1만 500m2, 연면적 7,450m2 규모로 지하 1층과 지상 4층으로 조성됐으며, 해양 유무인 복합 전투체계 실험실과 무인잠수정 실험실 등 첨단 연구시설을 갖췄다. 동해관은 미래 무인 수상정과 잠수정, 유무인 복합 전투체계 등 차세대 해양 무기체계 기술을 집중 연구할 수 있는 기반으로 조성됐다. 국방과학연구소는 동해관을 중심으로 미래 해양 무인 전투체계 개념 형성과 소요 기술 확보, 체계 기술 개발은 물론 지역 일자리 창출과 전문 연구 인력 양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서희선 국방과학연구소 제5기술연구원장은 “동해관이 국내 해양 무인 전투체계 기술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국내외 산학연 협력과 지역 인재 유치를 통해 국방과학기술 연구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국방과학연구소(소장 이건완)는 11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창원시험센터에서 ‘제28회 제6기술연구원 방산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방위산업체, 방위사업청 등 국방 연구개발 시험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해 시험센터 활용 현황과 건의 사항, 주요 현안 등을 공유했다.
간담회에서는 국방과학연구소가 보유한 시험 인프라와 시험 능력에 대한 소개가 이뤄졌으며, 무기체계의 성능과 내구성 평가에 필요한 시험 기법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손권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원장은 “시험 업무가 우리나라 자주국방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연구소 시험센터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