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January + February Vol. 194
신년 메시지

“지금 이 전환의 시기에,
함께 답을 만들어갑니다”

지금 이 전환의 시기에,
함께 답을 만들어갑니다

존경하는 국방과학연구소 소원 여러분!

2026년 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소원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의 가정에도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소원 여러분!
지난 2025년 한 해에도 유도무기, 지상, 해양, 항공, 우주, AI 등 연구소 전 기술 분야에서
많은 성과가 있었고, 연구 지원 측면에서도 여러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연구소의 위상을 드높이는 영예를 얻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자랑스러운 성과를 달성할 수 있기까지 불철주야 애써 주신 분들께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전합니다.

하지만 우리를 둘러싼 대외 안보 여건은 점점 엄중해지고 있으며, 국방과학과 방위산업을 둘러싼 시대적 상황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특히 정부는 K-방산의 우수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국방획득체계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방산 수출 확대를 위하여 전 국가적 역량을 결집하는 가운데, 우리 연구소도 R&D 고도화 노력과 함께 적극 동참해야 할 상황입니다.
이에 2026년 병오년 신년에도 우리 국방과학연구소는 한국형 3축 체계 고도화에 지속 이바지하는 한편, 미래 전장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유·무인 복합체계 및 AI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해야 합니다. K-MOSA 공통 아키텍처 설계를 통해 기술 지배력을 강화하고, 첨단 전력 시험 인프라 확보 및 AI 연구개발 강화를 위한 국방지능데이터센터 보강에도 박차를 가해야 할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AX 시대에 연구소의 역할을 정립하고 국방과학의 변혁적·도약적 발전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서는 AI가 특정 부서의 전유물이라는 생각에서 탈피하여, 모든 연구 현장에 AI를 접목하고 내재화해야 합니다. 특히 데이터 중심의 연구개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 획득한 데이터를 단순히 보관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데이터 큐레이션(Data Curation)을 통해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전략 자산으로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소원 여러분!
최근 우리 연구소를 둘러싼 대외 여건에 여러 변화의 조짐이 있다는 것을 엄중하게 인식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 인식을 바탕으로 소원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각자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저 역시 소원 여러분이 사명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연구개발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소와 소원 여러분이 인정받고 존중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소원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라며, 새해에는 우리 연구소와 구성원 모두가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6년 1월 6일
국방과학연구소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