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위산업은 역대급 수출 실적을 기록하는 등 대한민국의 안보와 경제를 견인하는 핵심 산업으로 부상하였으며, 이를 기리기 위해 방위산업의 날이 제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방위산업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핵심 원동력에 바로 국방과학연구소가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1970년 창립 이래 지난 55년간 국방의 초석으로 우리나라의 자주국방력 강화는 물론이고, 경제적·사회적으로 상당한 공익적 가치를 창출하기도 했습니다. 소총 한 자루 만들지 못했던 국방과학기술 불모지에서 세계적 수준의 국방과학기술력을 자랑할 수 있기까지 숨은 주역인 국방과학연구소 직원 여러분 및 선배님들의 열정과 공로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미래 K-방산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우리는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정진해야 합니다. 전장 상황 변화와 신정부의 정책적 요구에 부응해 나가기 위해 유·무인 복합 전투체계 및 AI 기반 지능형 무기체계 고도화 등 첨단 국방과학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동시에 날로 심화되고 있는 북의 위협에도 대응해야 합니다. 최근 북한은 파병을 통한 실전 경험 축적과 전술 개선은 물론, 미사일, 전투함, 잠수함, 항공기, 드론 등과 같은 다양한 무기체계를 연달아 고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한반도 전역 24시간 감시 군사 위성 체계 구축, 한국형 탄도미사일 및 한국형 미사일 방어 체계 고도화를 통해 우리 군의 대북 억제 능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 전장에서 역할을 확대하고 있는 드론에 대응하기 위한 안티 드론 체계 마련에도 더욱 고민하고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나라 지키는 연구소인 우리 국방과학연구소에 주어진 책임이자 국가적 사명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연구소원 한 분 한 분의 노력과 헌신을 기대해 봅니다. 저도 국방과학연구소장으로서 여러분들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끝으로 금일 국방과학상을 비롯한 수상자분들 모두 축하드리며, 연구소 창립 55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축전을 보내주신 대통령님, 국회 국방위원장님, 국방부 장관님, 합참의장님, 각 군 총장님, 방위사업청장님 그리고 관계자분들 모두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8월 5일
국방과학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