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July+August Vol. 191
이너-뷰

창립 55주년 <무내미>가 쏜다! 시원한 커피차와 이벤트
달콤한 음악이 어우러진 작은 여름 축제

글. 편집실   사진·영상. 한상무 작가

시원한 커피차와 이벤트 달콤한 음악이 어우러진 작은 여름 축제

땀방울마저 파란 하늘빛이었다. 2025년 7월 22일 정오, 국방과학연구소의 복지관 후문 분수대 앞에 때아닌 긴 줄이 이어졌다. 국방과학연구소 창립 55주년을 맞아 사보 <무내미>에서 준비한 무료 커피차 이벤트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무더운 여름날에는 바람 한 점 음료 한 잔이 간절한 법. 아이스티의 투명한 얼음과 더위를 식혀주던 분수대의 물줄기와 ADD 창립 55주년을 축하하던 소원들의 땀방울에도 그날따라 유난히 투명했던 하늘의 색이 담겨 있었다.

“국방과학연구소에서는 전차와 미사일을 연구한다, 맞으면 O 틀리면 X, 정답은 뭘까요?”


진행자의 질문을 들은 소원은 당황했다. 커피차를 기다리며 맞이한 OX 퀴즈. 어려운 문제라기에 조금 긴장했건만 너무도 쉬운 문제가 아닌가. 곁에 있던 동료도 슬며시 웃고 있다. “O죠!”라는 자신 있는 대답에 진행자가 “정말인가요? 틀릴 수도 있습니다?”라고 장난스럽게 겁을 준다. 절로 목소리가 커졌다. “O가 맞습니다!”라는 소원의 힘찬 대답, “축하드립니다. 정답입니다!”와 함께 주어진 커피 쿠폰. 선물을 받고 신나 하는 그의 모습에 주변도 덩달아 환해졌다.

국방과학연구소의 창립 55주년을 얼마 앞둔 7월 22일 정오. 연구소 복지관 후문에 <무내미> 편집실에서 준비한 깜짝 선물인 총 300잔의 무료 음료를 담은 커피차가 도착했다. 여기에 OX 퀴즈, 미니 인터뷰, 55번째 인터뷰 참가자에게 복지관 카페 이용권을 선물하는 이벤트도 열렸다. 처음에는 무슨 일인가 싶어 망설이던 이들도 한 명이 첫 잔을 받아들자 이내 커피차 옆으로 질서 있게 줄을 지었다. 레몬·자몽·청포도 에이드, 아이스티, 아이스커피 등 더위를 이길 음료를 받아든 소원들은 삼삼오오 모여 담소를 나누며 한여름의 깜짝 행사를 만끽했다.
커피차 뒤편의 분수대 앞에서는 소내 동아리 ABC의 버스킹 공연이 열렸다. ‘ABC 초콜릿 같은 휴식’이라는 테마에 걸맞게, 비지스(Bee Gees)의 ‘How deep is your love’, 제이슨 므라즈(Jason Mraz)의 ‘Lucky’, 카펜터스(Carpenters) 원곡의 ‘Close to you’ 등 달콤한 곡들이 흘러나왔다. 소원들은 커피를 기다리면서 ABC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고, 몇몇은 커피를 받아든 뒤 공연자의 근처로 이동해 청아한 음색을 가까이에서 감상했다. ABC의 이순주 소원은 로이킴의 ‘Love Love Love’를 부르기 전, “이 곡에 러브가 몇 번이나 나올까요? 61번이 나옵니다. 소원님들, 사랑 가득한 날이 되시기를 바랍니다!”라는 애정 어린 멘트로 청중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여름의 분수대 앞에서 시원한 커피와 달콤한 음악을 즐긴 소원들은 “매일 이런 행사를 했으면 좋겠다”, “ADD 창립 55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하니 뜻깊고 반가웠다”라면서 기쁨을 드러냈다. 300번째 마지막 잔은 레모네이드였다. 음료를 받아든 마지막 소원의 환한 웃음과 감사의 목례는 오래도록 기억될 여름 이벤트의 마침표였다.

Summer Festival Event 1

무내미 커피차

<무내미> 편집실이 ADD 창립 55주년을 맞아 소원 여러분께 커피차와 카페 이용권을 선물했습니다.

Summer Festival Event 2

ABC의 버스킹 공연

소원들은 소내 동아리 ABC의 버스킹 공연에 귀 기울이며 맑고 청아한 음색을 감상했습니다.

Summer Festival Event 3

미니 인터뷰

커피차 음료 55번째 주인공
안전센터안전보건관리실

소방안전관리자
김윤오 소원


국방과학연구소 55주년을
축하합니다!
100년, 200년 넘어
더욱 발전하는,
안전하고 건강한
연구소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Summer Festival Event 4

축하 메세지

55살 생일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앞으로도 건강하고, 단단하게! ADD의 미래를 기대합니다. 윤창현 소원

벌써 55주년 이라니요! 그 오랜 시간 동안 늘 든든하게 자리를 지켜줘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힘내주세요! 김수진 소원

국방과학연구소야, 축하해!
앞으로도 잘 지내자!

_ 조성준 소원

55주년은 사람으로
비유를 하자면 55세의
생일과도 같죠,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_ 곽홍근 소원

ADD의 55주년을
축하합니다.
무한 발전을 위하여!

_ 김재하 소원

ADD 창립 55주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100주년, 500주년까지
한결같이 발전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_ 손수정 소원

국방과학연구소 55주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번 행사도 너무 뜻깊고
즐거웠습니다.

_ 최성은 소원

우리 연구소는 자주국방의
초석으로 열심히
일해왔습니다. 앞으로
100주년, 500주년까지
계속 든든히 한국을
지켜가길 바랍니다.

_ 권수진 소원

55주년 정말
축하드리고요, 앞으로도
우리 연구소가 더욱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_ 김건웅 소원

대한민국의 하늘과
바다, 그리고 미래를
지켜온 국방과학연구소
5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_ 최진행 소원

국방과학연구소,
파이팅! 입니다.

_ 승아현 소원

ADD의 5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_ 김은수 소원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앞으로 새로운 50년을
선도하는 연구소가 되기를
바랍니다.

_ 이병선 소원

국방과학연구소,
100년을 향해
달립시다!

_ 남승현 소원